방과후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
강좌소개
- 1. 방과후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의 개념을 이해하고 프로그램의 목표와 개발의 원칙을 학습할 수 있다.
- 2. 방과 후 프로그램의 계획안 작성과 시기와 상황에 따른 일과운영방법, 그리고 다양한 교수-학습지도의 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프로그램 실제에 적용할 수 있다.
- 3.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의 환경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바람직한 실내·외 환경구성과 교재·교구 구비조건을 제시할 수 있다.
- 4. 프로그램의 실제로서 생활지도, 숙제지도, 교과학습지도, 프로젝트접근법 활용교육, 신문활용교육(NIE), 컴퓨터활용교육, 박물관활용교육의 특성 및 교사의 역할과 사례를 학습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.
강의 커리큘럼
차시 | 강의내용 | 시간 | 파일 |
---|---|---|---|
1강 | 오리엔테이션 및 방과 후 프로그램의 이론과 실제 이해 | 26분 | |
2강 |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계획과 운영 | 26분 | |
3강 | 방과 후 아동지도의 교수-학습과정 | 27분 | |
4강 | 방과 후 아동지도의 환경구성 | 28분 | |
5강 | 프로그램의 실제1-생활지도 | 28분 | |
6강 | 프로그램의 실제2-숙제지도와 교과학습지도 | 27분 | |
7강 | 프로그램의 실제3-프로젝트접근법 활용교육 | 28분 | |
8강 | 프로그램의 실제4-신문활용교육(NIE) | 28분 | |
9강 | 프로그램의 실제5-컴퓨터활용교육 | 28분 | |
10강 | 프로그램의 실제6-박물관활용교육 | 27분 |